홈으로 이동하기 이벤트페이지로 이동하기 사업자정보로 이동하기
A. 근막통증 증후군이란 무엇인가요?

​근막통 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근육의 팽창 및 통증 자극 물질에 의해 근육을 둘러 싸고 있는 근막이 자극을 받아 통증을 느끼는 모든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이해를 하려면 우선 기본 구조와 통증의 기전을 알아야 합니다.
 
1. 기본 구조
근육은 하나의 덩어리가 아니라 근섬유 가닥가닥이 모여 근막에 싸여 있고 이런 것이 수없이 모여 또다시 질긴 근막에 싸여 있으며, 이 사이로 혈관과 신경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신경 중에는 통증을 느끼는 통각수용체가 여러 종류가 있으며 이 통각수용체 중에는 기계적인 압박에 반응하는 것과 화학적 물질에 의해 반응하는 것, 온도에 의해 반응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근육은 신경의 신호에 의해 수축을 하게되며 신경에서 신호가 끊어지면 자동으로 이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2. 통증의 기전
근막통 증후군의 통증 기전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근육이 오랜 시간의 잘못된 자세나 무리한 작업 등으로 인해 과도한 수축을 반복하게 될 때 근육이 이완되지 못하고 수축한 상태로 지속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축된 상태가 지속되면 겉에 싸여 있는 질기고 단단한 근막에 의해 압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근육은 딱딱해지게 되죠. 이 압력때문에 혈관에서 피 순환이 좋지 않게 되고 그러면 근육의 부종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또다시 혈류를 나쁘게 만들고 더 근육은 붓게 되죠. 이렇게 악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안좋게 되면 이러한 통증 유발이 될 상황에서 분비되는 통증 유발물질이 통증유발지점에서 씻겨나가지 못하고 머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통증은 매우 심하게 지속되겠죠. 무척 아프게되고 일상 생활이 거의 안될 정도로 심한 경우도 많습니다.
 
3. 일반적인 염좌로 인한 근육통과의 차이
염좌로 인한 근육통은 과도한 일회성 수축이나 과도한 이완으로 인해 근육의 파열, 인대의 손상 등으로 오는 통증이지만 근막통 증후군은 지속적이면서도 반복적인 수축으로 인해 이완이 잘 안되어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마치 증상이 비슷하여 원인이나 병명도 비슷한 것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4. 치료방법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치료는 역시 물리치료입니다. 한방에서 부항, 침치료 등을 시행하기도 하죠.  통증이 유발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부항과 침치료의 원리를 이해한다면 무척 좋은 치료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양방의 물리치료 역시 근막통 증후군을 치료하는 기본치료로 아주 훌륭한 방법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치료는 자가요법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문제가 생긴 근육을 물리적으로 이완시킬 수 있도록 문제 근육에 맞는 "스트레칭"을 하면 효과가 더욱 뛰어나겠죠.
하지만 근막통 증후군은 오랜 시간 수축을 유지하게 된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좋아지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치료 기간을 줄이고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은 치료 방법 들이 있습니다.


* 통증 유발점 주사요법
 - 근막통 증후군이 있는 근육은 매우 딱딱하고 손으로 누르면 심한 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통증 유발점을 찾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근육이 뭉쳐 있는 이 부위의 근막을 주사바늘로 뚫어주어 기계적이 압박을 해소하면서 염증과 통증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 투입을 하게 됩니다.
약물로는 흔하게 리도케인이나 부피바케인(국소 마취제), 스테로이드 등을 경험에 맞게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주사 치료 후 3~4일간은 통증이 더 있을 수 있으나 치료 후 반드시 물리치료와 스트레칭을 겸할 시에 1주일가량 경과하였을 때 훌륭하게 통증이 감소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체외충격파 치료
 - 물리치료처럼 피부에 대고 초음파를 이용해 강한 충격을 깊은 근육에 전달하여 염증을 해소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입니다.
장점은 치료 효과가 좋은 경우 무척이나 빠른 호전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시술자에 따른 편차가 매우 크고 근막통 증후군이 일어난 근육의 정확한 지점을 찾지 못하는 경우 아무 효과가 없을 수 있어 주의를 요망합니다.
 
5. 예방법
역시 뭐니뭐니해도 병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근막통증후군은 세상 살면서 한번은 경험할 수 밖에 없는 너무나도 흔한 질환입니다. 
그래도 예방법을 알고 꾸준히 실천한다면 극심한 근육통증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는 일은 줄어들겠죠?


제일 중요한 예방법은 하루 한번 스트레칭입니다. 집에서 매일 한 번 씩 간단한 스트레칭으로도 근막통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날보다 무리한 날이라면 아주 따뜻한 물에 반신욕을 20~30분 정도 한 후 춥지 않게 잠을 자기만 해도 좋습니다.  

1
번호 제목
12

A. 왜 화인통증의학과가 비수술 통증 치료로 유명한가요?

화인통증의학과는 2007년 개원 이후 19년간 비수술 통증 치료에만 집중해온 의료기관입니다.또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38명이 함께하고 있으며, 전국 30개 지점에서 통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분들을 진료하고 있습니다.화인이 비수술 통증 치료에 집중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하면 수술 없이도 충분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경우가 ...
11

A. 허리통증 다리저림 증상, 디스크일까요?

허리디스크가 의심된다면 우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허리디스크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경우 주사 치료와 같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충분히 통증을 완화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비수술적인 치료로는 주사 치료,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도수 치료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통증 및 증상 개선, 허리 기능을 회복할 ...
10

A. 운동 이후에 생긴 팔꿈치 통증의 원인?

팔꿈치의 통증 진단은 X_ray와 초음파로 정확히 가능합니다.내측 팔꿈치가 아픈 경우가 있고, 외측 팔꿈치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통상 내측 팔꿈치가 아픈 경우가 흔하며 내측상과염, 테니스 엘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증상이 심하지 않고 점점 좋아지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신경 치료와 적절한 물리 치료로 호전이 가능합니다.지속적인 치료에도 반응이 없고 재발...
9

A. 무거운 것을 들고 생긴 어깨통증?

회전근개 손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전문의의 진료와 X-ray와 초음파 검사로 손상 정도를 확인하고, 대부분은 비수술적 치료(주사치료, 물리치료)등으로 호전되지만 심한 파열·기능 저하면 DNA재생치료와 수술을 고려합니다.증상은 주로 팔을 들어올릴 때 통증, 야간통, 힘 빠짐, 어깨 소리. 40세 이상·반복 사용에서 흔합니다..흔히 혼돈되는 질환으로 오십견(유...
8

A. 손목 통증, 터널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컴퓨터 작업이나 손목을 많이 쓰는 경우 손목 힘줄의 염증으로 인해 손목터널 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보통의 경우 뜨거운 것으로 찜질을 하고 쉬면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그러나 회사원의 경우 일을 안하고 쉴 수는 없기 때문에 원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일차적으로 손목으로 가는 신경치료와 DNA치료로 손목의 염증을 가라 않게 하고 힘줄을 강...
7

A. 갑자기 허리가 아픈 이유는?

허리통증은 원인이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은 근골격계 문제지만 때로는 신장·내장 질환이나 암 같은 전신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정확한 원인 파악은 증상 양상과 동반 증상, 신체검사 및 영상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근육통, 염좌의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잘못된 자세,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인한 과사용이 흔한 원인입니다. 대개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6

A. 허리디스크는 어떻게 진단 할 수 있나요?

허리디스크의 진단과 검사는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병력 청취(통증 시작· 양상· 유발요인), 신경학적 검사(감각· 근력· 반사)필요 시 X-ray, MRI(디스크· 신경압박 확인), CT, 초음파(신장 관련)기타 검사로는 혈액검사(염증· 감염 의심), 소변검사(신장 문제) 등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전문의 직접적인 진료입니다.
5

A. 허리 근육을 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허리 디스크에서 회복 된 후 허리 근육을 강하게 만드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허리 근육 강화 체조와 수영입니다.허리 근육 강화 체조는 크게 허리 뒤쪽의 신전근육 강화운동 과 허리 앞쪽의 복근 강화 운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쉽게 시작할 수 있는 신전근육 강화 운동은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로 윗몸 일으키기나 누워서 윗몸 일으키기를 시도해 봅니다.하루 아침 ...
4

A. 허리 통증을 완화 하기 위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체중이 많이 나가면 아무래도 허리에 가는 부담이 커질 것입니다.그러나 체중보다 더 중요한 것은 허리근육의 강도입니다. 체중이 덜 나가고 허리근육이 약한 것보다는 체중이 많이 나가더라도 평소의 꾸준한 걷기운동이나 스트레칭등을 통한 허리근육을 강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생활방식과 장기적인 운동부족으로 인해 체중이 덜 나가더라도 복부 비만이 있을 경우 ...
3

A. 신경치료(차단)술은 무엇입니까?

허리 디스크에서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단순히 디스크에 의해 신경이 눌리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신경 주변의 염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최근에 알려졌습니다.즉 염증의 치료가 허리 디스크의 치료에 중요하다는 것입니다.허리 디스크 환자에서 허리 통증이 좋아졌다가 나빠졌다를 반복하는 것은 바로 염증 때문입니다.신경치료(차단)술은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
2

A. 만성두통의 Q&A

Q.뒷머리가 아프면 혈압 때문이 아닌가요?A.보통 두통 중 뒷머리가 아프면 고혈압 때문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 고혈압 때문에 두 통이 발생할 확률은 희박합니다.Q.머리가 안 아픈 날이 없으며 진통제 없이는 못삽니다. 자다가 일어나 진통제를 먹기도 하고 아 침에 눈만 뜨면 진통제를 먹습니다.이제 하루에 수십 알을 먹어도 잘 듣지도 않게 되며 살기가 ...
1

A. 편두통에 대한 오해 및 Q&A

Q. 편두통은 완치가 가능한가요?A.편두통은 뇌간과 간뇌가 편두통이 없는 사람에 비해 어떤 자극(스트레스, 피로, 수면장애, 수면과 다, 생리, 술, 햇빛 등)에 비정상적으로 신경흥분이 일어나 두통이 오는 것이므로 완전히 나을 수 는 없습니다.그러나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받는다면 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줄이므로 살아가는 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최선의 방법은...